티스토리 뷰
교육기관에서는 특정한 학생에 대한 기록을 보관하며 이러한 기록을 학적이라고 부릅니다. 이 학생이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학교의 학적에서 제외될 경우 졸업을 할 수 없지만, 해당 학교에 특정 기간 동안 재학했음을 보여주는 제적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제적증명서에는 해당 학생에 대한 신상정보(이름, 생년월일) 뿐만 아니라 학교에 입학하고 제적될 때까지의 기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제적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지만, 특히 방송 통신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편입학으로 지원할 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들 중 하나입니다.
제적증명서 발급 방법 및 장소
제적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곳은 크게 교육기관과 주민센터입니다.
방문가능한 교육기관 (1) : 학교
제적을 증명할 수 있는 곳은 실제 입학하고 제적되었던 학교의 행정실입니다. 제적된 학교에 직접 방문하면 제적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지만 여건상 직접 가지 못하는 경우 인근 학교 행정실에 방문하셔서 제적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어떤 학교가 있는지 알기 어려울 때는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가까운 학교 알리미 서비스를 활용하시거나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학교 알리미 서비스에 접속하셔서 검색창에 현재 거주하고 계신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를 입력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도로명 주소 또는 지번 주소)입니다. 둘 중 한 가지 방식을 택하여 주소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신 주소에 대한 결과가 화면 왼쪽 초록색 네모박스 안에 나오며, 그 결과에 나온 주소들 중에서 하나를 클릭하시면 오른쪽 지도에서 처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클릭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하나씩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 빨간색 네모박스처럼 현재 계신 주소에서 가장 가까운 학교와 거리를 알려줍니다.
학교를 클릭하시면 지도에서 학교에 대한 간략한 주소와 홈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나옵니다.
링크에 접속하셔서 사전에 문의하신 후 학교에 방문하시면 민원을 보다 빠르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가능한 교육기관 (2) :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제적증명서의 발급은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민원실에서도 가능합니다. 교육청은 해당 시도의 교육 관련 행정을 총괄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국가 교육기관이며, 교육지원청은 해당 시도의 교육 관련 정책 실무를 세분화하여 단위학교를 조금 더 밀접하게 지원하는 교육기관입니다. 교육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위치가 다른 학교들보다 가깝다면 이동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 지도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지도에 접속하셔서 아래 사진처럼 검색창에 [지역 + 교육청]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교육청]을 입력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서울에 있는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이 나옵니다. 왼쪽에 제시된 다양한 결과들 중에서 거리순으로 가까운 곳을 클릭하시면 구체적인 위치와 전화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민원을 위해 방문하시기 전 사전에 연락하셔서 발급가능한 서류에 대해 문의하시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방문가능한 교육기관 (3) : 주민센터
주민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 제증명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제적증명서 발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제적증명서의 업무를 처리하는 주관 부처는 교육부이기 때문에 행정안전부 산하의 기관인 주민센터에서 민원을 처리하시면 정보 요청과 자료 이관에 시간이 소요되어 최대 3시간까지 민원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현재 주소의 관할 주민센터를 검색하는 방법은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도로명 주소 찾기 서비스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도로명 주소 검색 서비스에 접속하셔서 검색창에 현재 거주지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도로명/지번 주소 중 하나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제일 오른쪽을 보시면 빨간 네모박스 안에 [더보기]가 있습니다.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에 관할주민센터와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민원 신청하시기 전에 연락하셔서 관련 업무에 대해 알아보시고 방문하시면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제적증명서 발급 준비물 및 신청 방법
제적증명서를 발급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바로 신분증입니다. 주민센터에서 민원을 처리할 때 인정되는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등이 있습니다. 인근 학교 행정실에 방문하실 때에는 해당 신분증을 제시하고 바로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지만, 그 외 교육기관과 주민센터에 방문할 때에는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셔야 합니다. 때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민원을 신청하는 서류를 작성할 때도 있지만, 창구에 가셔서 직원(담당 공무원)과 이야기하시면서 신청하고 바로 처리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의사항
제적증명서를 발급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방문하시는 기관의 운영시간입니다. 학교, 교육청, 교육지원청, 주민센터 등에서 일하는 직원들 모두 공무원이기 때문에 정해진 시각에만 업무를 처리합니다. 대부분의 공무원은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일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학교나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원의 경우 학교의 일과대로 아침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근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해당 공무원들이 출근하지 않는 주말에는 방문하셔서 민원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방문하시기 전에 해당 기관에 연락하신 후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에 급하게 서류가 필요하여 당장 발급해야 하는데 기관에 방문하실 여유가 없거나, 기관이 운영을 하는 시간이 아닐 경우에는 인터넷으로도 제적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